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장넷

SK텔레콤 홈페이지 셀프 확정기변 (전산기변) 방법, 후기

3G 통신망이 등장하면서 휴대폰을 사용하려면 유심칩이라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덕분에 기기변경이 아주 간편해졌다.
예전에는 기기변경하려면 대리점에 방문하거나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입력해야 했지만, 이제는 그냥 유심만 바꿔 장착하면 된다.

하지만 유심기변을 했다고 해서 변경한 단말기가 본인의 명의로 등록되는 것은 아니다.
"확정기변" 혹은 "전산기변"을 해야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된다.
요즘은 심 스와핑 등 유심관련 사고 때문에 단순 유심기변만 하면 서비스에 제한이 가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확정기변이 반드시 필요할 수 있다. 해외직구 혹은 자급제폰이 특히 그렇다.

SK텔레콤의 경우 T world 홈페이지 혹은 가까운 지점, 대리점에서 확정기변 가능하다.
KT나 LG U+등 타사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이나 자급제폰도 가능하다.
(지점 혹은 대리점에서만 확정기변 가능하며, 판매점에서는 대개 불가능하다. 판매점은 SKT, KT, LG U+를 모두 취급하는 휴대폰 매장이다)



IMEI 확인하기

확정기변을 하려면 확정기변하실 스마트폰의 13자리 IMEI 번호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최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이라면 휴대폰 뒷면 아래에 각인되어 있고, 배터리 분리형 스마트폰은 배터리 커버를 벗기면 확인할 수 있다.
IMEI를 확인할 수 없을 경우 폰 설정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고, 갤럭시 시리즈는 설정-"휴대전화 정보"에서 확인 가능하다.



T world 홈페이지에서 확정기변 방법

T world PC버전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MY"-"변경"-"기기변경"을 클릭하자.


"현 사용기기 상태"가 "전산기변"이어야 확정기변 가능하다.
바꾸어 말하자면 현재 사용하시는 유심칩이 장착되어 있는 단말기가 확정기변 상태여야 한다.
혹시 유심기변 상태라면 원래 확정기변되었던 단말기에 유심을 다시 장착한 상태에서 시도하셔야 하고, 확정기변되었던 단말기가 없다면 어쩔 수 없이 대리점에 가셔야 한다.
전산기변 상태라면 하단에 IMEI 13자리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자.


SKT용으로 출시된 단말기가 아니라 자급제폰이라면 OMD단말 이용확인서가 뜬다.


변경하실 휴대폰의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을 클릭하자.


타사용으로 출시된 단말기라면 위와 같은 경고메시지가 뜬다.
SKT용 단말기를 사용해 달라는 무언의 압박이지만, 2014년 7월 이후에 출시된 단말기는 사실 대부분의 기능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위성DMB는 오래전에 서비스 종료되었는데, 아직도 저런 문구가 있다)


본인인증을 받아야 한다.
문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PASS 인증서로 본인인증 가능하다.


아쉽지만 확정기변 실패했다.
"CEIR전송대상단말 결과 확인 오류" 메시지가 떴다.
특수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거나, 특수한 종류의 단말기이거나, 최근에 유심기변을 자주 했다면 저런 메시지가 뜰 수 있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지점이나 대리점에 방문해서 해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대개 문제없이 성공한다)
*. T다이렉트 요금제는 [바로가기] 참고하자.



기타

-. 확정기변 후 자급제, 외산폰, 타사폰 아이폰에서 T wifi zone_secure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 확정기변을 했는데도 데이터, 문자 장애 현상이 발생하면 [바로가기] 참고해서 APN값을 변경해 보자.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SK텔레콤 홈페이지 셀프 확정기변 (전산기변) 방법, 후기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