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장넷

컴퓨터 크롬 브라우저에서 모바일 페이지 보기? User Agent 변경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지만, 컴퓨터 웹브라우저에서는 PC버전 웹페이지가, 스마트폰에서는 모바일 버전 웹페이지가 뜬다.
그런데 컴퓨터에서 모바일 웹페이지로 봐야 할 때가 있다.

몇몇 웹브라우저들은 모바일 페이지 보기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크롬에는 그런 기능이 없다.
그렇다고 굳이 다른 웹브라우저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User Agent를 변경하면 된다.
웹브라우저에는 웹서버에 사용자의 구체적인 환경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User Agent(사용자 에이전트)"라는 것이 부여되어 있다.
웹서버는 사용자 웹브라우저의 User Agent의 정보를 확인해서 PC버전 페이지를 보여줄지 모바일 페이지를 보여줄지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이 User Agent는 바꿔치기 가능하다.



User Agent를 변경하면 좋은 점

-. 초 저사양 컴퓨터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끊김없이 볼 수 있다.
-. 윈도우10 .ISO 파일을 MS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받을 수 있다.
-. 모바일 버전에서만 제공되는 서비스를 PC에서도 제공받을 수 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User Agent 변경하는 방법

크롬 브라우저를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하자.

 
속성 창이 뜨면 "바로가기" 탭의 "대상" 항목을 수정해 주면 되는데,
대상 뒷부분에 -user-agent="모바일 웹브라우저의 User Agent"를 입력하고,
적용,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모바일 웹브라우저의 User Agent는 구글에서 검색해 보면 매우 많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iOS 9의 User Agent를 선호하는데, 아래와 같다.

Mozilla/5.0 (iPhone; CPU iPhone OS 9_1 like Mac OS X) AppleWebKit/601.1.46 (KHTML, like Gecko) Version/9.0 Mobile/13B143 Safari/601.1

아이폰의 User Agent로 바꾸려면 위 속성 대상 항목에서 뒷부분에

-user-agent="Mozilla/5.0 (iPhone; CPU iPhone OS 9_1 like Mac OS X) AppleWebKit/601.1.46 (KHTML, like Gecko) Version/9.0 Mobile/13B143 Safari/601.1"

를 입력하면 된다.


적용 완료 후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유튜브를 열면 위와 같이 스마트폰용 페이지가 뜬다.

*. 이 방법은 크롬 뿐만 아니라 엣지 등 블링크 엔진이 적용된 여타 chromium 웹브라우저에도 통할 수 있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컴퓨터 크롬 브라우저에서 모바일 페이지 보기? User Agent 변경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