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이후에 출시된 스마트폰들은 (극히 일부 스마트폴더 제외) 통신사 제약 없이 유심기변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타사 유심을 장착해도 SKT용 폰이 KT용이나 LG U+용 폰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라서, 통신사 로고는 그대로 뜨고 통신사 선탑재 앱도 그대로 유지된다.
게다가 타사폰에는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이즐 등 유심 기반 교통카드 앱 사용시 제약이 발생한다.
(다만 안드로이드11 이상이 탑재되어 있는 갤럭시 시리즈는 통신사 상관없이 삼성페이 교통카드 앱을 사용할 수 있음)
타사폰을 자사폰 펌웨어 혹은 자급제폰 펌웨어로 변경하면 이런 문제들이 해결된다.
옛날 갤럭시 스마트폰들은 타사폰의 펌웨어를 오딘으로 어렵지 않게 씌울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폰들은 대개 3사 펌웨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고, CSC를 통해서 SKT, KT, LG U+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CSC값을 변경하면 타사용 펌웨어가 자사용 혹은 자급제용으로 바뀌게 된다.
갤럭시A30은 이렇게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최신 업데이트 상태에서는 변경할 수 없어서 펌웨어를 구버전으로 낮춰야 한다.
다만 최신 업데이트 상태에서는 변경할 수 없어서 펌웨어를 구버전으로 낮춰야 한다.
이미 (2021년 4월 이후) 안드로이드10, 안드로이드11로 업글해 버렸다면 오딘으로 구버전(2021년 1월 펌웨어) 다운그레이드하고 CSC를 변경해야 한다.
참고로 2022년 6월 펌웨어 상태라면 2021년 1월 펌웨어로 다운그레이드해도 KNOX가 깨지지 않아서 삼성페이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주의: 펌웨어를 변경하는 것은 다소 난이도가 높고 리스크가 있는 작업이다. 펌웨어를 부트로더가 낮은 버전으로 플래싱하거나, (부트로더가 동일한 버전으로 플래싱하더라도) 실패하면 KNOX 깨짐이 발생할 수 있다. KNOX가 깨지면 삼성페이, 보안 폴더 등을 아예 사용할 수 없다! [바로가기] 참고하자.
1. [바로가기]를 통해서 2021년 1월 1일 펌웨어(안드로이드10)를 다운받자.
참고로 초록색 숫자 5는 부트로더 Bit값이다. 현재 사용하시는 갤럭시A30의 부트로더 값이 5라면 KNOX 깨짐이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4나 3인 펌웨어를 플래싱하면 KNOX가 깨지게 된다.
1-1. 현재 사용하시는 폰의 안드로이드 버전 및 펌웨어 버전은 설정-"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캡처 화면의 기저 대역 버전과 [바로가기]의 Version 부분을 대조하면 확인할 수 있다.
2. 다운받은 펌웨어를 오딘 프로그램으로 플래싱하자.
갤럭시A30은 폰 전원을 끄고 볼륨업 버튼과 볼륨다운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컴퓨터와 연결하면 다운로드 모드를 실행할 수 있다.
*. 폰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두어야 한다.
3. 안드로이드10 2021년 1월 1일 버전으로 플래싱 완료 후 Play스토어에서 "구글 전화"를 다운받자.
4. 구글 전화 앱을 실행하고 "기본 앱으로 설정"을 터치한 다음
5. 위 사진처럼 구글 전화를 기본 전화 앱으로 설정하자.
6. 이어서 위와 같이 다이얼러 버튼을 터치한 다음,
*#*#27262826#*#*
을 입력하면 CSC 변경 메뉴가 뜬다.

7. CSC 변경 창이 뜨면
SKC (SKT)
KTC (KT)
LUC (LG U+)
KOO / single (자급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 폰을 초기화하려면 Install을 터치하고, Sales&Network code change를 터치하고 OK를 터치하면 CSC를 변경할 수 있다.
-. 폰을 초기화하지 않고 바꾸려면 Install을 터치하고, Sales&Network code change를 터치하고, 볼륨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OK를 터치하자.
[관련글]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30 후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