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장넷

자급제, 해외직구 아이폰 유심기변 전화, 문자 안될 때 해결법

최근에 유심복제 혹은 심 스와핑이라고 불리우는 신종 범죄가 등장해서 통신사들이 유심기변에 제약을 두고 있다.
유심기변에 제약을 두는 방식은 통신사마다 조금씩 다른데, 단말기 명의 확인 문자가 오고 동의를 누르면 문제가 없는 통신사가 있고, 전화나 문자가 제한되는 통신사가 있다.
(추후 통신사마다 정책이 바뀔 수 있다)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 장착했다가 다시 원 단말기에 장착하면 잘 되었던 전화, 문자가 안 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유심칩 고장을 의심하게 되지만, 실제로는 통신사의 유심기변 제한 정책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유심기변 제한은 해외직구 혹은 자급제 아이폰에서 흔히 발생한다.
국내 통신사 전산망에 등록된 단말기는 딱히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 편이다.
해결방법은 "확정기변" 혹은 "전산기변"이다.
확정기변은 통신사 전산망에 단말기를 자신의 명의로 등록하는 기변을 뜻하고, 유심기변은 단순히 유심만 바꿔 장착하는 것을 뜻한다.
확정기변은 모든 폰이 다 되는 건 아니고, 정상해지된 선택약정할인 가입 가능한 단말이어야 한다.

*. 유심기변 제약 때문이 아니라 아이폰의 설정값 문제 때문일 수도 있다. 일단 폰을 두세 차례 재부팅해서 정상적으로 개통되는지 확인해 보고, 그래도 안 되면 [바로가기] 참고해서 사용하시는 통신사의 APN값을 입력해 보자. APN 변경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확정기변이 필요할 수 있다.



확정기변에 필요한 13자리 IMEI

휴대전화 단말기에는 IMEI라는 고유값이 있다.
확정기변을 하려면 IMEI를 확인해야 하는데, 아이폰 단말기 후면에 각인되어 있다.
혹은 아이폰 "설정"-"일반"-"정보"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단말기가 분실폰이거나 도난폰이거나 선택약정할인 불가능한 단말기라면 확정기변을 할 수 없다.
분실폰/도난폰/선택약정할인 정보는 [바로가기]에서 IMEI를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다.



확정기변 방법

확정기변 가능한 단말을 소지하고 있다면, 통신 3사 고객은 가까운 대리점이나 지점에 신분증과 단말기 지참해서 방문하면 된다.
다만 "판매점"은 대개 불가능하다. SKT, KT, LG U+를 모두 취급하는 휴대폰 가게는 대개 판매점이다.

SKT는 T world 홈페이지에서도 할 수 있다[바로가기]. 다만 유심기변 상태에서는 불가능하다.
KT는 "일반기변"이라고 한다. 일부 대리점에서는 KT는 확정기변이라는 것이 없다면서 거절할 수 있는데, 그래도 재차 부탁해 보자.
LG U+도 대리점이나 유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알뜰폰은 자체 대리점이 드문 편이라서 국번없이 114로 통화해서 확정기변을 신청하면 된다.
(일부 알뜰폰 통신사들은 3대 통신사 대리점에서 대행하기도 하는데, 일단 114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프리티텔레콤은 [바로가기] 참고하자.



기타

확정기변 후 자급제, 해외직구 아이폰에서 암호 걸린 통신사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바로가기] 참고하자.
암호 걸리지 않은 통신사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통신사 대리점 등지에서 무선랜 MAC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자급제, 해외직구 아이폰 유심기변 전화, 문자 안될 때 해결법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