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dget Recent Post No.

윈도우10, 윈도우11 컴퓨터 안 꺼질 때, 종료 먹통 해결 방법

윈도우10과 윈도우11 설치 후 겪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다.
시스템을 종료했는데도 불구하고 PC가 꺼지지 않는다.
(윈도우8.1도 잘 꺼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긴 한다)



종료버튼 클릭 이후 하드디스크 혹은 SSD는 멈춰 있지만 화면만 꺼진 채로 시스템 전원이 수 분간 유지된다. 혹은 그대로 먹통이 되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증상의 원인에 따라서 아래 방법들이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윈도우10, 윈도우11의 각종 오류들은 원인을 특정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메인보드 등 하드웨어적 결함 때문일 수도 있고, 윈도우10 자체의 버그 때문일 수도 있다.



하이버네이션 끄기

1. 시작버튼 클릭-모든 앱-Windows 시스템-'명령 프롬프트' 우클릭-'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클릭



2. 다음과 같이 입력해 주자
powercfg /hibernate off

*. 윈도우 7, 8, 8.1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및 위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됨.



레디부스트 끄기 (윈도우11 해당없음)

윈도우 비스타~윈도우10에는 남는 USB 메모리 혹은 SD카드를 활용해서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다.
경험상 레디부스트 기능이 시스템 종료 지연 혹은 안 꺼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USB 메모리 혹은 microSD카드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TLC칩 등등), 카드리더기나 젠더의 성능이 좋지 않을 때 그런 현상이 흔하게 발생한다.
*. 레디부스트 기능은 윈도우11부터는 탑재되어 있지 않다.


레디부스트 끄는 방법 (레디부스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사항 없음)

바탕화면 "컴퓨터"에 들어가서 USB 메모리 등 플래시 메모리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해서,
위와 같이 ReadyBoost 기능을 끄면 된다.



기타 원인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혹은 SSD 결함이 먹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런저런 검사를 시도해 볼 수밖에 없고, 부품에 물리적인 결함이 있다면 교체해야 한다.

[관련글] 고장난 그래픽카드 콘덴서 교체하기
[관련글] 윈도우 블루스크린 뜰 때에는 "메모리 진단" 시도해 보기

댓글 쓰기

0 댓글